KBSI-KIOST 해양 과학기술 발전위한 기반 마련

- 해양환경, 천연물, 장비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연구 수행 -

기초지원() 해양과기원과 1019일 업무협약 체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이광식, 이하 기초지원연)해양과학기술 발전과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 이하 해양과기원)1019() 오전 11시 해양과학기술원 안산 본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양 기관은 기초지원()이 보유한 첨단연구장비를 기반으로 한 분석연구와 공동연구를 해양과학기술원의 해양분야 기초·응용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국내 해양과학기술 연구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상호협력 기반을 조성하는데 합의 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해양환경 복원 및 기후예측 해양지질 분야 환경 연구 및 시료 분석기법 개발 해양천연물 연구 광분석장비 개발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활용 등 과학기술 분야에서 양 기관 간 협력이 이루어지게 된다.

기초지원()은 해양과학기술원과 2014년부터 연안/해양 및 달탐사를 위한 광학계를 공동 개발해오고 있으며, 작년부터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창의형 융합연구사업을 통해 해양관측위성 탑재 광학계의 국산화를 위한 선행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위성 이외에 무인기 등에 탑재할 수 있는 광학계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등으로 협력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또한 해양과학연구에 필요한 분석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과거 해양환경 및 대기순환 복원 연구와 해저 지질시료 분석을 위한 표준시료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기초지원() 이광식 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해양과학기술 관련 환경, 생명, 장비개발 등 폭 넓은 분야에서 공동연구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해양강국으로 발전하는데 이바지할 것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경기도 안산에 소재한 해양과학기술원 본원에서 개최되며, 기초지원() 이광식 원장과 해양과학기술원 홍기훈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문의처 : 기초지원() 대외협력실
이정림 실장(042-865-3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