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생체영상장비 활용 촉진위한 전문실험시설 개소


KBSI 춘천센터 국산장비코어랩, 국내 연구자-전문기업 간 소통 및 중심축 역할 기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신형식, 이하 KBSI)은 국산 연구장비 활용 촉진을 위한 생체영상분야 국산장비코어랩KBSI 춘천센터 내에 115일 개소했다.

KBSI 춘천센터는 천연물 기반 생체효능의 특화된 연구를 위해 나노영상장비, 세포 및 생체영상 장비를 활용해 다양한 연구를 지원하는 등 생체영상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확보하였다.

KBSI 국산연구장비 코어랩 개소식

 

이에 따라, KBSI 최초의 국산장비코어랩을 설치하게 되었으며, 해당 연구장비 개발과 활용에 있어 관련 기업이 직면한 난제를 코어랩을 통해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국산장비코어랩에서는 동물용 광학영상장비를 비롯한 우수한 성능의 생체영상분야 국산 연구장비를 활용해 분석자문, 공동연구, 성능향상 활동과 국산장비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KBSI 춘천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국산장비의 신뢰성 평가와 공동연구를 통한 장비성능 보완을 목적으로 하는 국산장비신뢰성평가사업을 수행해왔다. 이를 통해 국산 동물용 광학영상장비 개발 전문기업과 함께 장비의 성능을 개선하는 공동연구, 기술이전과 장비를 활용한 유수논문 게재를 지원하여 장비의 대외 신뢰성을 제고했다.

 

KBSI 국산연구장비 코어랩 개소식

 

 이날 진행된 개소식에는 KBSI 최종순 부원장, 뷰웍스 김후식 대표,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정재경 청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의수 강원지식프라자지원장, 강원의료바이오미니클러스터 임혜원 회장을 비롯해 국산 연구장비 분야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동물용 광학영상장비개발 전문기업인 뷰웍스 김후식 대표는 장비가 개발되었지만 장비에 대한 객관적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가와 시설이 없어 홍보는 물론 사업 추진 자체가 난관이었다“KBSI의 국산장비신뢰성평가사업을 통한 춘천센터와의 협력으로 장비의 편의성을 높이고, 대외적 평판도 얻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KBSI 국산연구장비 코어랩 개소식

 

 KBSI 최종순 부원장은 생체영상분야에 특화된 춘천센터 국산장비코어랩은 관련분야 연구장비의 개발과 활용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KBSI가 가진 연구인프라와 국내 전문기업간의 협력의 시너지가 국내 산학연에 두루 확산되고, 나아가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국산 연구장비 산업 생태계 구축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KBSI는 다양한 국산 연구장비를 한 곳에 모아두고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도록 국산장비활용랩을 구축·운영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장비 교육이나 실제 분석 체험과정을 통해 국산 연구장비의 우수성을 연구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KBSI 대덕본원, 서울센터, 전주센터 3곳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에 춘천센터에 설치된 생체영상분야 특화시설은 KBSI4호 국산장비활용랩인 동시에, 특정 전문분야의 연구장비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제1국산장비코어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