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분석과학 최고 명장‘분석과학 마이스터’선정

 

EM 분석분야 이석훈 책임연구원, ICP 분석분야 신형선 책임연구원 선정

 

 

 

▲ KBSI 연구장비운영부 기술지원팀 이석훈 책임연구원(왼쪽), 연구장비운영부 환경분석팀 신형선 책임연구원(오른쪽)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신형식, 이하 KBSI)이 분석과학 분야 최고 명장을 의미하는 ‘KBSI 분석과학 마이스터(Meister)’로 이석훈 책임연구원과 신형선 책임연구원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KBSI 분석과학 마이스터’는 기초과학 연구지원의 토대가 되는 분석과학 분야 육성을 위해 설립한 제도로, 분석과학 연구자 중 그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분석법 개발과 기존 분석법의 정확도 및 정밀도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외부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이번에 ‘KBSI 분석과학 마이스터’로 선정된 이석훈 책임연구원(연구장비운영부 기술지원팀)은 1989년 입사 이후 전자현미경(EM) 분석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해왔다. 유·무기 소재의 마이크론 영역에서의 미량원소분석법 및 경량원소분석법을 개발함으로써, 신소재 개발 등에서 대표적인 분석난제를 해결했다. 또한 기존 분석법의 정확도 및 정밀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오류발생 가능성을 차단하는 장인 수준의 분석지원에 힘써왔다.


 이번 선정과 관련하여 이석훈 책임연구원은 “연구원 본연의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한 결과로 같은 길을 걸어가는 내·외부 전문가들에게 인정받았다는 데에 의미를 두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형선 책임연구원(연구장비운영부 환경분석팀)은 1989년 입사 이후 ICP(미량 무기원소분석)분야 연구를 통하여, ICP-AES와 ICP-MS를 이용한 수은과 비소 동시분석법, 먹는 물의 무기원소 분석 등 그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분석법과 다양한 환경시료의 극미량 시료 분석법을 개발했다. 또한 ICP 분야 최고 전문가로서 국내 ICP 분야 이용자들에게 기기 및 시료 전처리법 교육, 숙련도 시험 운영 등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


 신형선 책임연구원은 “KBSI의 많은 분석전문가들을 대표하여 선정된 것으로 생각하며, ICP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국내 미량무기원소분석 분야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KBSI 분석과학 마이스터(Meister)’는 엄격한 심사 제도를 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최고 전문가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신청자격은 분석과학 연구 분야에서 최소 15년 이상의 연구장비 활용경력에 책임급 연구자이거나 30편 이상의 공동활용 논문을 게재하여야 한다. 특히, 동종장비/활용 분야의 외부(10명 이상) 및 내부(3명 이상)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KBSI는 이번 선정 이후 앞으로도 매년 분석과학 마이스터를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연구자들은 대내외적으로 ‘분석과학 마이스터’ 호칭을 사용하고 선정 후 2년간 연구비 지원 및 인사평가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을 얻게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