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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I 헌장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시설·장비 구축 및 공동활용,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분석기술 및 분석장비를 개발하는 분석전문연구기관으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기초과학 진흥에 공헌하고,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 헌장을 제정합니다.
- 우리는 기초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기여하는 국가적 연구시설ㆍ장비 중심기관이다.
- 우리는 첨단연구시설ㆍ장비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자연 현상의 과학적 이해와 규명에 기여한다.
- 우리는 전문분석지원을 수행함과 동시에 끊임없이 분석기술을 개발ㆍ보급함으로써 기초과학 지원 및 육성의임무를 다한다.
- 우리는 최대한 자연현상을 이미지로 구현하여 기초과학의 완전한 해명에 앞장선다.
-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고, 동등한 입장에서 전문분석지원 및 분석과학연구 활동에 참가한다.
- 우리는 국내ㆍ외 연구조직과의 창조적 공동연구에 참여하고, 미래선도 공동학술연구를 위한 연구공동체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 우리는 국가적 연구시설ㆍ장비 교육훈련 및 과학문화 대중화를 통해 차세대의 우수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한다.
- 우리는 연구시설ㆍ장비 대표기관으로서의 국가적 책임을 다하고, 국제적 분석기술ㆍ장비개발 전문연구 조직으로서 활동한다.
- 우리는 연구자의 자유로운 발상과 자율성을 기반으로 국가적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분야의 연구에 동참한다.
- 우리는 지속적 혁신과 창의력 실현을 통해 세계 초일 류 기초과학 강국으로서의 도약에 공헌한다.
KBSI 고객헌장
- 전문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세계적 수준의 첨단 연구장비 구축 및 운영, 분석기술 고도화 등을 통한 기초과학 공동연구기관으로서 우리나라 기초과학 진흥에 공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구원은 자연현상을 규명하는 기초과학의 유관기관과 실질적으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완벽한 공동연구 파트너로서 고객이 우리에게 부여한 소명을 다하고자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 우리는 고객의 가치창출을 위한 최고의 분석장비와 분석기술을 갖추겠습니다.
- 우리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소리를 능동적으로 경청하고, 변화와 혁신으로 효율적 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불편에 친절하게 응대하며 시정 및 보상체계를 갖추겠습니다.
-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며 우리와 고객의 꿈이 함께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핵심 서비스 이행표준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고객에게 제공할 핵심서비스를 선정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 우리는 핵심 서비스로서 최고의 연구장비를 기반으로 산·학·연 분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분석지원 의뢰시 접수순서에 의하여 분석지원을 수행하고 고객에게 접수사실을 통보하겠습니다.
- 우리는 평일 근무시간(09:00∼18:00) 내 분석지원을 수행하되, 고객의 요구 또는 분석장비 특성상 근무시간 외에 분석지원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초과 이용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분석이 완료되면 정해진 절차에 의하여 시험검사기록서와 시험결과서를 분석지원 신청자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우리는 분석결과 및 분석과정에 대한 고객의 비밀을 유지하고, 공익적 목적 등 필요한 경우에는 고객(의뢰자)의 동의를 전제로 외부공개 또는 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최상의 분석지원서비스를 위하여 분석장비의 주기적인 성능점검 및 관리를 수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분석지원서비스를 위한 전용홈페이지(https://use.kbsi.re.kr) 및 분석지원상담센터(1577-3639)를 운영하여 고객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분석지원 이용편의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 고객응대 서비스 이행표준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모든 임직원은 우리의 고객을 공손히 맞이하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친절히 답변함으로써,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이용이 편리한 기관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방문고객
- 고객의 방문이 용이하도록 홈페이지 내 연구원 소재지의 상세한 약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이 부서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및 연구실 내 부서명과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 후 기다리시지 않도록 신속히 고객을 응대하고,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다른 직원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방문사유 및 의견을 경청하고 문의사항은 상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2) 전화고객
- 홈페이지 내 부서별 담당업무, 업무담당자의 성명 및 연락처를 게시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직원의 신분을 정확하게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문의내용이 별도의 담당직원이 있는 사항일 경우 담당자와 전화번호를 명확히 알려드린 후 담당직원에게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고개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전화 받은 시간, 회신 희망여부를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3) 온라인(인터넷 등)이나 서면(우편, 팩스 등)고객
- 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kbsi.re.kr)를 통해 연구원의 최신정보를 상세히 소개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보내주신 팩스 및 우편물, 이메일로 접수된 민원은 신속히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신속, 정확,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4) 고객 협조사항
- 민원 제출 또는 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에는 성명,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익명․가명 등으로 인한 민원 또는 서비스 신청은 회신이 불가능 하오니 반드시 실명으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부정부패 방지와 청렴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1) 고객의견 수렴
- 고객과의 소통채널로서 홈페이지에 고객의 소리(VOC)를 운영하고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제공을 위하여 FAQ를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서비스 이행표준은 주기적으로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 고객의 소리(VOC) 처리
- VOC를 통해 질의․건의 건은 5일 이내 답변 또는 처리함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 업무 성격상 5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 중간처리 상황 및 처리예정 기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우편, 방문, 팩스 등으로 고객이 제기한 핵심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알기 쉽게 답변 또는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만족도 조사
-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배상
1) 연구원 직원의 불친절한 서비스 내용과 불만사항을 신고하시면 즉시 사과드리고 시정하겠으며 관련 직원에게는 친절교육을, 고객에게는 1만원 상당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2) 연구원 사정으로 고객 요청사항의 처리가 기준일정을 초과하였음에도 그 지연사유를 안내해 드리지 못했을 경우 건당 1만원 상당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KBSI 고객헌장
우리는「연구시설·장비 및 분석과학기술 관련 연구개발, 연구지원 및 공동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우리의 임무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나아가 우리는 전문적인 연구개발활동을 통해 국민행복과 미래창조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최우선적으로 보장하는 글로벌 연구원」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KBSI 인권경영헌장」을 선포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 우리는 세계인권선언을 지지한다.
- 우리는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한다.
- 우리는 직원을 채용함에 있어 인종, 종교, 장애, 성별, 출생지,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차별을 금지하며 다양성을 존중한다.
- 우리는 직원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해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한다.
- 우리는 어떠한 형태의 강제근로를 금지하며, 우리를 둘러싼 모든 이해 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한다.
- 우리는 직원들에게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 우리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존중 결여, 인권침해적 경영활동을 행하는 단체 및 개인과는 어떠한 거래나 협력도 하지 않는다.
- 우리는 기관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충 및 인권침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며, 신속하고 적절한 구제조치를 취한다.
KBSI 연구윤리 강령
과학기술은 인류 공동의 소중한 유산이고, 인류 번영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과학기술은 과학지식의 증진과 기술 혁신의 주체로서 밝은 미래사회를 여는 책임감과 긍지 그리고 공공의 이익과 복지를 위해 봉사하는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과학기술은 연구에 관한 높은 윤리의식이 과학기술을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임을 인식하고 이를 연구하고 이용하면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연구자의 사명
1. 1 과학기술인은 자신의 전문적 지식, 기술, 경험을 활용하여 과학과 기술의 발전, 인류의 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
1. 2 항상 정직하고 성실하여야 하며 연구에서 창출되는 지식의 정확성이나 정당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1. 3 연구과정에서 과학연구의 일반적인 규범, 원칙 및 관련규정을 준수한다. - 연구부정행위의 금지
2. 1 연구과정에서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저자표시 등 연구부정행위를 저지르지 않는다.
2. 2 연구부정행위를 돕거나 교사하지 않는다. - 결과의 기록 및 유지
3. 1 연구자는 분석과 재고찰이 가능한 형태로 연구데이터 등 연구기록을 성실히 보관하여야 하며 그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연구성과의 배분 및 책임
4. 1 연구책임자는 참여 연구원이 연구에 기여한 만큼 공정한 연구성과의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4. 2 연구결과물의 주저자는 저자표기 전에 해당 저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표기된 저자는 연구결과에 대해 공적인 책임을 진다. - 연구윤리 환경의 조성
5. 1 연구책임자는 연구부정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연구윤리 교육 등 연구문화 확립을 위한 분위기를 적극 조성한다.
5. 2 연구책임자는 참여연구원에게 적절한 연구 및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준다.
KBSI 청렴생활 실천강령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국가과학기술발전에 기반이 되는 기초과학의 진흥을 위하여 연구지원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첨단 연구장비 및 대형공동연구시설을 확보하고 전국적인 연구지원망을 구축하여 최상의 기초과학 연구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이에, 우리는 명예와 긍지로 우리에게 부여된 책무를 성실히 이행하고자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청렴생활 실천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 알선·청탁 등 금지
우리는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다른 임직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알선청탁 등을 하지 아니한다. - 인사 청탁 등 금지
우리는 자신의 임용 · 승진 · 전보 등 인사에 관하여 부당한 영향을 미치기 위해 타인으로 하여금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자에게 청탁을 하지 아니한다. -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우리는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가 학연 ·지연 ·혈연 등의 관계로 인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우에는 당해 업무에 대한 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하여야 한다. - 예산의 목적외 사용금지
우리는 출장비 · 업무추진비 등 업무수행을 위한 예산을 목적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연구원에 대한 재산상의 손해를 가하지 아니한다. -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에 대한 처리
우리는 하위자에게 법령이나 규정에 위반하여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이권개입 등 금지
우리는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하지 않는다. - 재산의 사적 사용·수익 금지
우리는 업무용 차량, 각종 사업용 또는 사무용으로 제공되는 물품, 기타 동산 및 부동산 등 연구원 소유재산을 정당한 사유없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 · 수익하지 아니한다. -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
우리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등 유가증권ㆍ부동산 등과 관련된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타인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돕게 하는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 금품 등의 수수 제한 및 제공 금지
우리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직ㆍ간접을 막론하고 타인으로부터 금전 · 부동산 · 선물 또는 향응 등 일체의 금품 등을 받지 아니하며, 연구원의 이익을 목적으로 직무관련자, 공무원 또는 정치인 등에게 금품 등을 제공하지 아니한다. - 배우자 등의 금품수수등 제한
우리는 배우자 또는 직계 존 · 비속이 금전 · 부동산 · 선물 또는 향응 등 일체의 금품 등을 수수하거나 제공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 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우리는 연구원에서 시행하는 모든 공사ㆍ용역ㆍ물품구매의 입찰ㆍ계약 및 계약이행에 있어서 관련법령 및 규정의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투명한 회계관리
우리는 회계기록 및 기타 재무관리에 있어 관련법령과 일반적인 회계원칙 등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기록ㆍ관리하여야 한다. -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
우리는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사회상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경조 금품을 주거나 받도록 한다. - 준수의 의무
우리는 연구원의 명예나 위신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관계법령, 정관 및 규정 등을 준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