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인천 송도에 세계 수준의 바이오메디컬 분석과학전문연구소 구축 본격화 KBSI-인천시-인천경제청, KBSI 수도권통합센터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 협약식 체결 사진_(왼쪽부터) 양성광 KBSI 원장, 유정복 인천시장, 변주영 경제청장 직무대행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양성광, 이하 ‘KBSI’)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이하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경제자유구역청장 직무대행 변주영, 이하 ‘경제청’)과 16일(화) ‘KBSI 수도권통합센터(이하 ‘수도권센터’)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시청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양성광 KBSI 원장, 유정복 인천시장, 변주영 경제청장 직무대행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은 수도권센터 구축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 ▲ KBSI는 출연금 예산 확보 및 연구인프라 제공 등 ▲ 인천시 및 경제청은 부지 무상 제공 및 건축비 50% 지원 등을 약속하였으며, 수도권센터 및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메디털 분석과학전문연구소 구축·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수도권센터 구축사업*은 KBSI가 2019년부터 추진해 온 지역조직 고도화 및 운영 효율화의 일환으로 수도권 등 지역센터 3개**를 통합하여 국내 첨단바이오연구의 메카인 인천 송도에 수도권 거점 분석과학전문연구소를 2026년까지 구축하는 사업이다. * 총사업비 457억원(’23년∼’26년), 연면적 9,146㎡(지상 4층, 지하 1층) ** 서울센터(고려대 소재), 서울서부센터(이화여대 소재), 춘천센터(강원대 소재)
이 사업을 통해 KBSI가 보유한 바이오메디컬 관련 최첨단 연구인프라와 연구장비 분석과학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셀트리온제약 등 글로벌 바이오기업 및 세브란스병원 등 대학병원과 협력 연구를 통해 국내 신약개발 및 치료제·백신 생산 등 바이오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협약 후 KBSI는 수도권센터의 설계 및 건설공사 등 본격적인 구축을 시작으로, 바이오메디컬 분야 연구기반 마련을 위해 송도 등 수도권에 소재한 다양한 연구 주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중점 추진할 연구 분야를 도출하여 중·장기적으로 육성·지원할 계획이다.
인천시 및 경제청도 수도권센터 구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KBSI와 송도 소재 관련 기업 및 대학 등과 실질적 협력이 지속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양성광 원장은 “수도권센터가 송도에 구축되면 KBSI의 최첨단 연구인프라와 분석과학 역량을 바탕으로 송도 소재의 글로벌 바이오 기업 등 산·학·연 혁신주체의 연구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 국가 바이오산업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KBSI 수도권센터 유치는 인천시의 공공 연구기반을 강화하고 바이오메디컬 분야 연구역량 확충을 통해 인천이‘초격차 바이오 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향후 절차 이행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끝> |